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세상속으로/연예.스포츠

지금은 왜 공유시대일까?



2016년 연예계는 '공유시대'다. 스크린과 TV를 넘나들며 종횡무진 활약을 펼치고 있다. 영화 '부산행'에 이어 '밀정'으로 연속 흥행을 했고 드라마 '도깨비'로 신드롬을 부르는 중이다. 2015년 유아인의 '아인시대'에 이어 올해를 '공유시대'로 부르는 배경이다.

공유의 매력은 로맨틱 코미디에서 제대로 터진다. ‘커피프린스 1호점’ 최한결은 국내 로맨틱코미디 계보에서 가장 사랑 받는 남자 주인공 가운데 한 명으로 손꼽힌다.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유가 아니었다면 누가 그렇게 매력적인 최한결을 연기할 수 있었을까.

이번에는 드라마 사상 전무후무한 도깨비 김신 역이다. 인생급 연기와 인생급 캐릭터가 또 터졌다. 옷발이 사는 훤칠한 키와 매력적인 외모 덕분만은 절대 아니다. 도깨비의 삶과 과거에 대해 떠올릴 때면 한없이 진지해지다가도 은탁이나 저승사자(이동욱 분)와 엮일 때면 한없이 발랄해지는 그의 연기력도 완숙하다.

9년 전 여름 커피와 잘 어울렸던 '커피프린스 1호점' 당시보다 몇 단계 업그레이드된 내공을 유감없이 과시하고 있다. 그야말로 '로코킹' 애칭을 듣기에 손색이 없다.

4년 만에 안방극장에 복귀한 공유는 '로코의 장인' 김은숙 작가와 '태양의 후예' 이응복 PD를 만나서 만개했다. 역시나 예상대로 열풍이다. 그 중심에 선 공유는 올 한해를 뜨겁게 물들인 영화 '부산행'과 '밀정'에 이어 안방극장으로 '공유시대'를 탄생시켰다.

김은숙 작가 특유의 오글거리는 대사도 공유가 하면 특유의 담백함이 묻어난다. 유치하고 오글거리는 에피소드도 자꾸 보게 만드는 매력이 신기하다. '도깨비'의 경우 본방송은 물론, 재방송까지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는데 계속 작품을 보고 싶게 시청자들을 이끄는 힘이 있다는 의미다.

과거 탁월한 능력을 가졌던 무신 김신의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부터 도깨비 신부 김고은을 향한 도도하면서도 서툴고 귀여운 애정 표현, 저승사자 이동욱과 도깨비 가신 육성재에게 쏟아내는 유머러스한 모습까지 변화무쌍한 도깨비 김신의 면모를 탄탄한 내공 연기로 뿜어내 안방극장을 사로잡고 있다.

대한민국을 ‘깨비 홀릭’하게 만들고 있는 공유의 ‘공깨비 어록’까지 등장했다. "인간의 생사에 관여하지 않는 게 내 원칙이라. 그대는 운이 좋았다. 마음 약한 신을 만났으니. 오늘 밤은 누가 죽는 것을 보는 것이, 싫어서 말이다.(1회, 뺑소니차에 치여 죽어가는 지은탁(김고은) 엄마 지연희(박희본)의 간절한 기도를 들어주며)"가 첫 포문을 열었다.

이어서 "그간 편안 하였느냐. 자네들도 무고한가. 나는 여태 이렇게 살아 있고, 편안하진 못하였네." "딱 저 나이 대였다. 내가 지키던, 왕. 열일곱 살이었다. 오시였다. 하루 중 가장 화창한..." "얼굴이라도 보여주면 원망이라도 구체적으로 할 텐데." 등 공깨비 어록은 '도깨비'가 종영하는 날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공유시대 역시.


김제이 기자 seon@osen.co.kr
[기사출처_OS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