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명도소송. 유치권 .부동산분쟁

유치권 행사 해결하기

 

안녕하십니까 법무법인한서 입니다

모든 소송은 어떻게 진행하는냐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크게 납니다.

유치권 행사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률전문가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유치권행사 유치권행사대행 유치권대행 관련 법률 도움이 필요하실 때 " 로밴드 "를 검색하세요

법무법인한서 에서 도와 드리겠습니다.
 
소송에서 무조건 이기는 방법


        [ 유치권행사 유치권행사대행 유치권대행 ]
[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

 

 

 

유치권 행사와 명도소송 분쟁 해결하기  5편


 유치권부존재확인청구의 소-소송절차

(1) 기일변경신청

 [ 유치권행사 유치권행사대행 유치권대행 ]  유치권부존재확인의 소를 제기하기 위하여는 진행 중인 경매절차를 중단 해 줄 것을 법원에 요청할 수 있다. [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이 경우 법원은 오랫동안 정지된 상태로 방치되는 등의 문제가 되지 않을 경우에는 사실상 일정기간 중단을 허용 하고 있다.
 

(2) 유치권부존재소송에서 유치권자에게 주장할 수 있는 사례

① 피고 주장의 건물소유자로부터 지급받지 못한 공사대금이 금4,000만 원임에도 유치권 권리신고시 금5,000원으로 부풀려 미지급공사대금으로 하여 유치권신고를 하였다

 

 

② 피고에 대한 건축공사표준하도급계약서는 원사업자가 수급사업자가 피고로 작성되어 있으나, [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피고들이 이 사건 건물에 대한 공사를 중단한 이 후에 작성된 것이므로, 위 도급계약서는 믿기 어렵고, 그 피담보채권의 진실성이 의심되는바, 이 사건 유치권의 피담보채권인 공사대금채권은 허위 이다.

③ 피고가 이 사건 각 부동산에 대해 유치권을 주장하며 점유를 개시할 당시에 피고에 대한 공사대금채권은 공사대금 변제, 채무인수, 하수급인에[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 대한 공사대금채권 양도로 인하여 이미 소멸하였다.

 

 

④ 피고에 대한 미지급한 공사대금채무가 남아 있다고 하더라도 최종 변 제일인2000 1.8부터 민법 제163조제3호 소정의 3년이 경과함으로써 시 효로 소멸하였는바, [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피고는 아무런 피보전권리 없이 이 사건 각 부동산을 무단으로 점유하였다.

⑤ [ 유치권행사 유치권행사대행 유치권대행 ]  피고가 미지급 공사대금채권에 대하여 일체의 권리행사를 포기하 인증서를 작성함으로써 위 금액을 넘는 공사대금채권 및 유치권을 모두 기하였고,[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 피고가 위 인증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서도 위 공매절차에서 유치권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신뢰하고 매수가격을 산정하여 이 사건 각 부 산을 매수한 원고를 상대로 이 사건 각 부동산에 관한 유치권을 주장하는 것은 신의칙에 반하는 것이다.

 

⑥  [ 유치권행사 유치권행사대행 유치권대행 ]  근저당권설정 등으로 경매절차가 예상되는 건물에 대하여 단지 공사 를 하였다는 이유로 그 건물을 점유하며 유치권 주장을 하는 것은 경락인 등을 해하는 것이므로,[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 피고들의 유치권 주장은 권리남용 또는 신의성실의 원칙에 위배된다.

⑦ 피고가 용역업체에게 이 사건 각 부동산을 점유하도록 하였다고 볼 수 없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용역계약서도 없으므로, 용역업체 간에 체결된 용역계약에 따른 용역업체의 점유를 피고 자신의 점유로 볼 수 없다.

 

 

⑧  [ 유치권행사 유치권행사대행 유치권대행 ]  피고가 공사대금채권에 기하여 이 사건 각 부동산을 점유함으로써 유 치권이 성립하였다고 하더라도,[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 피고가 이 사건 각 부동산에 관한 점유를 상실하여 회복하지 아니한 이상 피고의 유치권은 이미 소멸하였다.

⑨소유자의 승인 없이 위 부동산을 유상 또는 무상으로 임대하였는 이는 유치권자로서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위반하였음으로 피고의 유 치권은 이미 소멸하였다.

 

⑩가사 피고들의 이 사건 건물에 대한 유치권이 성립하였다고 하더라도, 피고들이 이 사건 건물을 점유하면서 [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다하지 아니하여 이 사건 건물에 하자가 발생하였으므로, 피고의 이 사건 건물에 대한 유치권이 소멸하였다

⑪ [ 유치권행사 유치권행사대행 유치권대행 ]  피고들의 이 사건 건물에 대한 점유는 00지방법원 2000타경23878 호 임의경매개시결정의 기입등기 [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이후에 이루어진 것으로서 압류의 처분금 지효에 저촉되므로, 피고들은 원고에게 유치권 주장을 할 수 없다.

 

 

⑫ [ 유치권행사 유치권행사대행 유치권대행 ]  피고는 이 사건 부동산의 공사 현장에 시멘트와 모래 등 건축자재를 공급하였을 뿐 이 사건 부동산의 공사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으므로,[ 법무법인한서  /  유치권 행사 ] 건축 자재대금채권에 불과한 피고의 채권은 이 사건 부동산과의 견련성이 없어 그에 대한 유치권의 피담보채권이 될 수 없다.

 

 

모든 소송은 어떻게 진행하는냐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크게 납니다.

유치권 분쟁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률전문가와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유치권부존재확인의 소 관련 법률 도움이 필요하실 때 " 로밴드 "를 검색하세요

로밴드 에서 도와 드리겠습니다.
 
소송에서 무조건 이기는 방법 

[ 유치권부존재확인의 소 ]
[ 로밴드  /  유치권 분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