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의료사고. 산업재해사건

성형수술을 받았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의료사고 질문 :

성형수술을 받았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수술 전, 의사는 진료만 마친 후 나가고 컨설턴트라는 사람이 들어와 수술과 비용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이런 경우도 의사에게 과실이 인정되나요?  
 

 

답변 :

네, 환자가 받을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은 의료인이 해야 하는데 이를 어긴 경우에는 의료인의 과실이 인정됩니다.

 

◇ 의료인의 설명의무

 

☞ 환자는 의료인으로부터 자신의 질병에 대한 치료방법, 의학적 연구 대상 여부, 장기이식 여부 등에 관해 충분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환자는 설명을 들은 후 설명을 들은 의료행위를 받을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설명의무자

 

- 환자가 받을 의료행위에 대한 설명을 해야 하는 자는 원칙적으로 담당 의사이나,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담당 의사 아닌 주치의나 다른 의사를 통한 설명도 가능합니다. 다만, 의사가 아닌 의료보조자(간호조무사나 병원 사무직원 등)가 이를 대신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대법원 1999.9.3. 선고 99다10479 판결).

 

☞ 설명의 범위

 

- 의료인은 ① 진단을 통해 알게 된 결과인 질병의 유무와 그 종류에 대하여 환자에게 설명해야 하고 ② 의료인이 시행할 치료행위의 종류와 내용 ③ 해당 치료행위에 따르는 부작용이나 후유증 등 치료행위에 수반해서 나타날 수 있는 위험에 대해서 설명해야 합니다(대법원 1998.2.13. 선고 96다7854 판결).

추천하기

 

 

법무법인 한서 로밴드 법률센터 주요 업무 :

소송에서 무조건 이기는 방법
성폭력, 성폭행. 성범죄.성추행. 형사사건, 형사소송, 성범죄,
명도소송. 유치권분쟁. 유치권행사. 민사사건. 민사소송. 가사소송. 이혼소송.

교통사고보험처리. 의료사고. 상속분쟁. 유류분. 가압류,가처분,경매,위자료,

재산분할,간통,명예훼손,사기,횡령,배임,채권추심,금융사고,고소,고발, 손해배상

  1644-8523     010-3178-2011  

소송은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다릅니다!
더 자세한 부분은 연락처로 전화 주시면 무료법률상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