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세상속으로/영화이야기

[영화추천]'글로리데이'로 보는 청춘, 그리고 충무로 샛별

 

 

 

 

류준열 지수 김준면 김희찬 출연…최정열 감독 연출
부산국제영화제 초고속 매진…올해의 청춘 영화


 '서툰 걸음으로 비틀거리던 스물에게.'

충무로 대세들이 뭉친 독특한 청춘 영화가 나왔다.

 

 '글로리데이'는 스무 살 처음 여행을 떠난 네 친구의 시간이 멈춰버린 그 날을 먹먹하게 담아낸 청춘 영화로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예매 15분 만에 전석이 매진돼 화제를 모은 기대작이다. 단편 '잔소리', '염' 등을 만든 최정열 감독이 메가폰을 들었다.

 

영화는 개봉 전부터 호평 일색이다. 임순례 감독은 "진심과 뚝심이 만든 묵직한 여운이 있다"고 했고, 남동철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는 "아름답고 젊은 날을 산산조각낸 어떤 사건의 생생한 기록이다"고 호평했다.

 

김태용 감독은 "어쩔 수 없는 아아들의 절망이 오랜 울림으로 남는다"고 했고, 홍석재 감독은 "배우들의 연기는 두말할 필요가 없다"고 극찬했다.

싱그럽고, 방황하는 청춘을 연기한 배우들은 류준열 지수 김준열 김희찬이다. 영화 촬영 당시 알려지지 않았던 배우들은 현재 '대세'가 됐다. 감독의 선구안이 적중한 셈이다.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응답하라 1988'에서 정환 역을 맡은 류준열, '앵그리맘', '발칙하게 고고'로 얼굴을 알린 지수, 아이돌그룹 엑소 멤버 수호 김준면, tvN '치즈인더트랩'을 통해 국민 남동생으로 등극한 김희찬이 그리는 청춘이 궁금해진다.

 

네 배우는 4개월간의 캐스팅 과정을 거쳤다. 모두 오디션을 통해 발탁됐다. 최 감독은 "배우 개인의 잠재력도 중요하지만 서로 어울리는 모습에 중점을 뒀다"면서 "배우들의 자세, 연기 태도가 좋다. 어차피 잘 될 배우들을 미리 만났다는 생각에 감사하고 뿌듯하고 자랑스럽다"고 웃었다.

이어 "이 나이 또래 배우들이 주인공으로 나올 영화가 별로 없을 듯했다. 친구들을 발굴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나도 신인 감독이고 친구들도 신인이라 즐거운 마음으로 촬영했다"고 설명했다.

 

최 감독은 왜 '청춘'을 선택했을까. "보통의 청춘 영화가 질풍노도의 이야기를 주로 다뤘다면 '글로리데이'는 서툴고 순수한 청년들이 겪는 이야기를 담았어요. 부끄럽고 시시한 어른이 됐다고 느낀 제 마음을 고백하고 기록한 영화입니다. 주인공 또래의 배우들을 만나서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청춘의 이야기가 의미 있고 재밌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최 감독은 또 "이제 막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세상을 첫발을 내딛는 청춘을 통해 어른의 비겁함을 고백하고자 한다"며 "어른들의 민낯을 보고 그것이 얼마나 부끄러운 일이지 기억할 수 있는 영화가 됐으면 한다"고도 했다.

 

지수는 친구가 전부인 정의로운 반항아 용비 역을, 김준면은 할머니와 단둘이 사는 상우 역을 맡았다. 류준열은 자유를 추구하는 재수생 지공 역을, 김희찬은 야구 감독인 아버지의 강압에 어릴 때부터 야구 선수로 활동한 두만 역을 맡았다.

 

촬영 전부터 친한 사이였다는 네 배우는 그 어느 때보다 자유롭고 편하게 연기할 수 있었다고 고백했다. 지수는 "형들과 함께하게 돼 기뻤다"고 했고, 김준면은 "가족 같은 사람들"이라고 했다.

 

류준열은 "동생들이 잘 따라워 줘서 고맙다"고 했고, 김희찬은 "촬영 현장이 정말 행복해서 즐겁게 촬영했다"고 말했다.

 

막내 지수의 말이 인상적이다. "김준면 형은 엑소 수호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던 터라 감히 다가갈 수 있을까 걱정했는데 편하게 대해줘서 좋았어요. 류준열 형은 리더십이 있고 자기 관리가 뛰어나요. 운동도 열심히 하고 몸도 섹시하고요. 희찬이 형은 차가운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사랑스러웠어요. 형들의 인간적인 모습들, 배우로서 집중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도 많이 배웠어요. 더 열심히 하는 계기가 됐고요."

 

최 감독은 네 명의 보석들을 이렇게 소개했다. "지수는 그 자체로 용비였어요. 김준면은 너무 잘생겨서 영화와 어울릴까 우려했는데 성실함, 책임감이 캐릭터와 잘 어울렸죠. 류준열은 청량감, 신선함, 섹시미를 갖추고 있죠. 연기 스펙트럼이 넓은 친구예요. 김희찬은 시나리오 설정까지 바꿔가면서 캐스팅하고 싶은 친구였답니다."

 

영화는 3월 24일 개봉한다.

 

 

부수정 기자 sjboo71@dailian.co.kr
[기사/사진출처_데일리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