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가정법원이 바람피운 남편의 청구를 받아들여 이혼을 허가한 것은 대법원 전원합의체가 제시한 '유책주의 예외 기준'에 들어맞는다고 봤기 때문이다.




당시 전원합의체는 유책주의를 유지하겠다고 판결하면서도 유책 배우자가 이혼 청구를 할 수 있는 예외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 상대방 배우자도 혼인을 계속할 의사가 없어 일방적인 이혼이나 축출이혼이 되지 않을 때 ▲ 이혼 청구 배우자가 책임을 상쇄할 만큼 상대 배우자와 자녀에게 보호와 배려를 하였을 때 ▲ 오랜 세월이 지나 더는 책임 소재를 따지는 게 무의미해졌을 때 등이다.

대법원이 이혼을 허가하지 않은 사건에서는 무직에 투병 중인 부인이 혼인을 계속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남편이 생활비 월 100만원을 지급해왔지만 3년 전부터 중단했으며, 별거가 15년에 이르렀지만 부인이 여전히 혼인 관계에 애착하고 있었다는 점이 고려됐다.

반면에 가정법원이 이혼을 허용한 이번 사건은 부인이 이혼을 거부하고 있지만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 축출이혼 가능성이 없고, 남편이 세 자녀의 교육비와 전세자금 등 수억 원을 부담해왔으며, 25년이 넘은 별거 생활 동안 혼인의 실체가 사라지며 더 책임소재를 따지는 게 무의미하다는 점이 달랐다.


 




 

결국 부인의 경제적 능력, 이혼을 청구한 남편의 자녀 부양 기여도 등이 중요한 기준이 된 셈이다.

법원의 이러한 기준에 대해 일각에서는 "결국 돈 있는 사람은 바람을 피워도 된다는 의미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배우자와 자녀에 대한 보호와 배려'란 구절은 결국 생활비와 교육비 등 경제적 지원을 뜻하기 때문이다.

대법관들은 당시 유책주의를 고수할지, 유책 배우자도 이혼 청구를 할 수 있는 '파탄주의'를 도입할지를 놓고 격론을 벌였다. 찬성과 반대 대법관이 6명씩으로 팽팽히 나뉘었고 양승태 대법원장이 유책주의 유지 쪽의 손을 들어줌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한서 로밴드법률센터입니다



모든 소송을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매우 크게 납니다.



이혼소송은 대부분 배우자 잘못으로 인해 소송을 진행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상대 배우자의 잘못을 입증하고 소송까지 준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제입니다



저희 로펌에서는 소송에 필요한 상대방의 과실과 입증자료를 토대로



이혼 전문 변호사의 전략적 방법으로 소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부가 이혼을 결심했을 때 둘사이의 원만한 협의가 최선이겠지만 그게


힘드시다면 부담없이 상담을 통해 도움받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더 자세한 부분은 아래 네임카드 연락처로 전화 주시면 상담 가능합니다.




 



 

 



이혼에 관한 모든 것 여러분의 권리지킴이 !
정확한 법률정보를 제공하고자 재판이혼,협의이혼에 관련한
최고의 전문가들이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http://lawband.co.kr


전국무료상담 1644-8523   

바로상담 010-3178-2011


성범죄 법률상담
소송은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결과의 차이가 다릅니다


 

 

 

 

 

 


 

 

 



블로그 이미지

로밴드 로밴드 1644-8523

소송 무조건 이기는 방법,성폭행,성폭력성추행,성범죄,명도소송,유치권분쟁,형사사건,아파트하자보수소송,건축물분쟁,행정소송,행정심판,서청심사,,법률상담.형사사건전문.건설분쟁,준강간,이혼상담.형사소송.고소.고발.민사.가사.채권추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