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률정보/이혼소송. 유산상속

명절후유증 '이혼', 도장 찍기 전 알아야 할 10가지?


명절에 가사 노동과 고부 갈등 등의 문제가 불거지면서 명절이 지난 뒤, 이혼소송이 크게 증가한다. 아직도 대다수 가정에서 여자가 집안일을 도맡아 하기 때문에 여성은 명절에 대한 부담감이 크고, 남성 역시 덩달아 스트레스를 받는다.

만약 여성이 명절 스트레스로 인해 갑자기 가출하거나 명절 분풀이로 신랑을 괴롭힌다면 이혼소송 시 오히려 불리해질 수 있다. 법원은 여성이 피해를 입은 사실에 대해서는 인정하지만,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않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명절이 지난 후 법률사무소를 찾는 사람은 그동안 누적된 스트레스가 명절 기간 폭발하면서 이혼을 갑자기 결심하고 오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이혼을 결심하고 상대 배우자에게 통보하기 전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

01. 배우자에 대한 감정이 무엇인가?
배우자에 대한 감정을 정확히 파악하자. 당신은 여전히 배우자를 사랑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혼을 결정하기 전 '상대방의 배신으로 인한 실망감 때문에', 혹은 '제3자 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들어서' 등 다른 이유 때문에 사랑하는 배우자를 포기하는 것인지 스스로 판단해 본다.

02. 더는 혼인을 지속할 수 없는가?
결혼 초기, 모든 것을 함께 결정한다. '우리 아이는 몇 명 낳을까', '우리 집은 어떻게 살까', '우리 부모님께는 어떻게 효도할까'...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함께 결정할 일은 없고, 나 홀로 개인의 삶을 헤쳐나가기로 결심했다면 결혼은 더 이상 의미가 없어진다. 다시 함께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03. 이혼을 위협하는 수단으로 사용한 것은 아닌가?
배우자로 인해 너무 화가 나고 실망스럽다. 더군다나 배우자는 내 이야기를 전혀 들어주지 않는다. 이런 경우, 배우자가 내게 집중해줬으면 하는 마음에 이혼 이야기를 꺼내기 쉽다. 왠지 이혼하자고 말하면 배우자가 내가 원하는 대로 해줄 것만 같지만 그렇지 않다. 이런 경우라면 상담을 통해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

04. 자존심을 위한 감정적인 대응인가
이혼은 현재뿐만 아니라 미래에 미치는 영향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현재 느끼는 감정과 자존심 싸움으로 이혼을 결심했다면 당신은 이혼할 준비가 충분히 되지 않은 것이다.

05. 왜 이혼을 원하는가?
막상 이혼을 한다면 배우자와 모든 관계는 끝난다. 왜 이혼을 원하는지 자신의 마음을 잘 살펴봐야 한다. '자유로워지기 위해서'나 '다른 상대를 만나기 위해서'와 같이 다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이혼하는 것은 정당한 이혼 사유가 아니다.

06. 이혼으로 인한 법적 효과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이혼 절차에 대해 알고 있는가? 친권과 양육권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있는가? 이혼을 진심으로 원한다면 이혼 관련 모든 정보를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

07. 이혼으로 인한 경제적 변화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혼자서 산다면 한 달 생활비는 얼마나 들까? 집은 있는가? 아이를 키운다면 양육비는 얼마나 들까? 이혼 후 발생하는 경제적인 변화에 대해 확실히 인지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본다.

08. 이혼으로 인해 현재 가지고 있던 것들을 포기할 수 있는가?
이혼을 한다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꿔야 할 수 있다. 경제적인 지출을 줄이고, 계획했던 일을 미뤄야 할 수도 있다. 특히 아이를 홀로 키워야 한다면 스스로 많은 것들을 포기해야 할 수도 있다. 이혼한다면 자신을 도와줄 지인이 주변에 충분히 있는지 확인한다.

09. 성숙하게 이혼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가?
이혼 과정은 굉장히 길고 힘들다. 배우자를 보고 싶지 않더라도 이혼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많은 대화를 해야 하고, 심지어는 재판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때로는 울고 싶을 때도 있고, 화가 날 때도 있을 것이다. 그 모든 과정을 성숙하게 해결해야만 상대 배우자에게 증오심을 없애고, 아이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다.

10. 이혼 후의 관계를 잘 만들어갈 수 있는가?
이혼하는 과정은 굉장히 길고 힘들다. 배우자를 보고 싶지 않더라도 아이들의 면접교섭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자주 봐야 하고, 많은 대화를 나눠야 한다. 이혼 후 상대 배우자와의 관계, 아이들과의 관계를 잘 만들어갈 수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유철헌기자
[기사출처_오마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