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세상속으로

"밥 딜런 노벨문학상 수상, 시의 음악성 회복"


미국의 싱어송 라이터이자 시인인 밥 딜런(75)이 올해 노벨문학상을 수상했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상위원회는 13일(현지시간) "훌륭한 미국 음악 전통과 새로운 시적 표현을 창조해낸 딜런에게 노벨 문학상을 수여한다"고 밝혔다. 선정 이유로는 "호머나 사포 등 그리스 시인들의 작품 정신을 공연을 통해 관객들이 귀로 듣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딜런은 미국 포크음악의 대부기도 하지만 영국 시인 '딜런 토머스'에서 '딜런'이라는 이름을 따 예명을 삼을 만큼 시적이고도 정치적인 가사로 유명하다. 1941년 미국의 유대인 집안에서 태어난 그의 본명은 로버트 앨런 지머맨으로, 그의 노랫말들은 1960년대부터 저항음악의 대표로서 사랑을 받았다. 

한국의 학생운동에도 영향을 준 '블로잉 인 더 윈드'(Blowin' in the Wind) 그리고 '더 타임스 데이 아 어 체인징'(The Times They Are a-Changin)과 같은 노래들은 사회상을 잘 보여주는 저항적 노랫말로 시민운동을 대표하는 곡이 되었으며, 베트남 전쟁에 대한 저항의 표상이 되었다.

딜런은 10살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고, 1959년 미네소타 대학교에 입학하였으나 1961년에 중퇴했다. 그 후 뉴욕 그리니치 빌리지 주변의 클럽들을 전전하며 연주하던 그는 유명 음반 제작가 존 하몬드의 눈에 띄어 콜롬비아 레코드를 통해 데뷔하게 된다.

1963년 앨범 '프리휠링 밥 딜런'(The Freewheelin' Bob Dylan)의 성공을 통해 당시 활발했던 사회적 저항 운동의 상징적인 음악가가 되었으며, 특히 잭 케루악, 앨런 긴즈버그 등의 작가들의 영향을 받은 그의 시적인 가사는 대중음악에서의 가사의 수준을 끌어 올린 것으로 평가된다.

그의 가사는 미국 연방법원이 판결문에 인용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딜런은 1982년 '작곡가 명예의 전당'에, 1988년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1999년 타임지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밥 딜런을 선정한 바 있다. 

대중음악평론가인 구자형은 "밥 딜런은 이미 노벨문학상 후보로 여러 번 올랐다"면서 "딜런은 음악인이지만 자유의 상징이기도 하다. 또한 이번 수상으로 시가 밥 딜런에 의해 음악성을 회복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권영미 기자 ungaungae@
[기사출처_news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