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거운 세상속으로

당신이 오후 2시만 되면 피곤한 이유 4가지?


당신이 점심 식사 후 쏟아지는 졸음을 참을 수 없다면, 그것은 결코 우연한 현상이 아니다. 오후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졸음에 시달리고 에너지 레벨,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한다.

미국 국립 수면 협회가 당신이 오후 2시만 되면 피곤한 가장 일반적인 이유 4가지를 소개했다. 이유를 알고 나름대로 대처한다면 당신은 오후의 졸음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 탄수화물이 많은 점심을 먹었다 
흰 빵, 흰쌀밥, 파스타, 감자튀김 등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들은 당신을 졸리게 할 수 있다. 단순 탄수화물은 혈당을 급격히 올린 뒤 빠르게 낮추기 때문에 당신을 피곤하게 만들고 짜증나게 할 수 있다. 단순 탄수화물 대신 통밀빵, 현미밥, 통밀 파스타, 통밀 크래커 등의 복합 탄수화물을 먹는 것이 좋다.

● 몇 시간 동안 계속 앉아있었다 
책상 앞에 조각상처럼 앉아있으면 당신의 상사에게 점수를 딸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너무 오래 같은 자세로 앉아 있으면 팔다리가 저려 당신을 앉은 채로 깜빡 졸게 만들 수 있다. 적어도 한 시간에 한 번씩 서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주변을 걸어 다니도록 노력하자. 

● 어느 정도 탈수 상태에 있다
가벼운 탈수증도 당신을 피곤하고, 나른하고, 침울한 기분이 들게 할 수 있다. 믿기 힘들겠지만 당신 몸의 수분 중에 1.5%만 손실돼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므로 항상 물을 가까이 두고 정기적으로 마시도록 하자. 

● 체온이 떨어졌다  
점심 먹은 후 졸음이 오는 것은 오후 2시에서 4시 사이 자연스럽게 당신의 체온이 떨어진 것 때문일 수 있다. 체온이 떨어지면 멜라토닌이라고 불리는 졸음 유발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된다. 이것은 생체리듬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일시적인 체온 하락과 맞서 몸에 활기를 주기 위해 경쾌한 음악을 듣고, 잠시 동안 햇볕을 쬐러 밖으로 나가거나 잠깐 빠른 속도로 걸어보자.


김지연 기자 kimjiyeonc@segye.com
[기사출처_세계일보]